한국씨티은행 노동조합은 16일 씨티그룹의 소비자금융 철수에 대한 반대집회를 열었다. 사진=뉴스저널리즘
한국씨티은행 노동조합은 16일 씨티그룹의 소비자금융 철수에 대한 반대집회를 열었다. 사진=뉴스저널리즘

씨티그룹이 한국 철수 계획을 밝히자 노동조합이 즉각 반응했다.

16일 한국씨티은행 노조는 아침 출근길 본점 앞 집회를 열었다.

씨티그룹이 앞서 소비자금융 사업부문에 대한 향후 전략을 발표하면서 한국을 포함한 13개 국가 소비자금융사업에서 출구전략을 추진하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이다.

진창근 노조위원장은 “씨티그룹의 글로벌 철수는 지난 2012년부터 시작됐다”며 “이번 13개 국가의 경우 이에 대한 마지막 단계라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진창근 위원장은 한국씨티은행이 밝힌 국내 소매금융 근무 직원 수도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국씨티은행은 국내에 소매금융 직원들이 939명이라고 하는데 이는 영업점 인력”이라며 “대규모 점포 폐쇄 이후 갈 곳을 잃은 직원들은 콜센터로 이동해 실제 직원은 2500명”이라고 강조했다.

사실상 이들에 대한 고용보장이 되지 못한 채 소매금융 매각 시 직원들의 고용안정이 불확실하다는 지적이다.

이번 씨티그룹의 소비자금융 구조조정은 미 본사의 일방적인 통보란 게 노조 측 주장이다.

현재 국내 경영진과 노조 측은 단체협상을 진행 중이었다. 최대 안건이었던 신입사원 채용 문제에 대해 합의하며 순조로운 협상이 진행돼 왔다.

그러나 지난 15일까지도 경영진은 소비자금융 철수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며 협상을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진창근 노조위원장은 “노조는 지난 2월 20일 블룸버그 보도 이후 법률대응과 대외기관 연대 등을 검토해왔다”며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직원 고용안정과 고객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씨티그룹 본사의 마음대로 매각이나 철수가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씨티은행 노조는 본사 앞 집회 후 곧바로 경영진 사무실 찾아 경영진 사퇴 등을 요구하며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