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이 삼랑진양수발전소 현대화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 사진=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이 삼랑진양수발전소 현대화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 사진=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이 국내 최초로 양수발전소 현대화사업에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한수원은 삼랑진양수발전소 현대화사업으로 30년 이상 노후설비를 고효율 최첨단 발전설비로 전면 개조하고 경상남도 밀양시 삼랑진양수발전소 현장에서 준공식을 열었다.

삼랑진양수발전소는 설비용량 600MW로 1985년 준공 이후 전력공급 및 전력계통 안정 역할을 다하고 설계수명 30년이 경과해 지난 2018년 9월 현대화 사업 착공 이후 2년 4개월 만에 준공됐다.

그동안 여러 차례 30MW 이하 중수력 수차 현대화사업 성능개선을 진행했지만 300MW급 대수력은 처음 진행된 만큼 양수발전소 성능개선 기술력을 확보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삼랑진양수발전소는 현대화사업으로 양수기동장치 디지털화 및 설비관리 효율성 제고를 위한 각종 센서를 대거 도입했으며 수차 성능을 대폭 개선해 종합효율을 약 6%p 상승시켜 국내 양수발전소 최고효율 85%를 상회해 연간 추가수익 100억원 가량을창출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발전소 수명을 30년 연장해 1조원에 이르는 막대한 건설 비용을 절감했을 뿐 아니라 최근 전력계통에 태양광, 풍력 등 간헐성 에너지원 증가 추세에서 삼랑진양수발전소는 클린 에너지저장장치로 더욱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더해 향후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해 최첨단 발전소로 조성될 예정이다.

향후 한수원은 노후 수력 및 양수발전소 현대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2GW 신규양수 건설, 수력설비 국산화 등으로 국내 수력산업과 협업 및 상생을 더욱 활발히 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삼랑진양수의 현대화사업을 성공시킨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수력 및 양수발전소 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해외수력사업을 적극 전개해 세계적인 종합에너지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