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간 전기차 배터리 분쟁이 2년만에 종결됐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시한을 하루 앞두고 양측이 전격 합의에 성공했다.

11일 양사는 미국 ITC에서 진행되고 있는 배터리 분쟁을 모두 종식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019년 4월부터 진행된 모든 소송절차는 마무리 되게 됐다.

양사는 이번 합의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에 현재가치 기준 총액 2조원(현금 1조원+로열티 1조원)을 합의된 방법에 따라 지급하고 관련한 국내외 쟁송을 모두 취하하기로 했으며, 향후 10년간 추가 쟁송도 하지 않기로 했다.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과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 사장은 "한미 양국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발전을 위해 건전한 경쟁과 우호적 협력을 하기로 했다"며 "특히 미국 바이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배터리 공급망 강화와 이를 통한 친환경 정책에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추가 입장문을 통해 "2022년부터 본격적인 생산을 앞둔 포드와 폭스바겐 등 고객사들의 변함없는 믿음과 지지에 적극 부응해 앞으로 더 큰 파트너십으로 발전해 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합의로 SK이노베이션은 미국 배터리사업 운영과 확대에 대한 불확실성이 제거됐다. 이에 따라 미국 조지아주 1공장의 안정적 가동과 2공장 건설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미국은 물론 글로벌 전기차 산업 발전과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내외 추가 투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도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이 그동안의 이차전지 관련 분쟁을 종결하기로 합의한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일을 계기로 이차전지 산업계 전반의 연대와 협력이 더욱 공고해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 대비해 미래를 위한 준비에 나서야 할 시점"이라며 "정부도 이차전지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