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감원장이 내부에서도 신임을 잃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금감원 노동조합은 내부소식지를 통해 윤석헌 원장의 인사 문제를 지적했다.

단순한 노조의 반발이라고 하기엔 문제가 심각해 보인다.

금감원은 올해 정기인사에서 채용비리에 연류돼 징계를 받은 A팀장을 부국장으로, B수석조사역을 팀장으로 승진 발령했다.

A부국장은 2014년 전문인력 경력직 채용 당시 국회의원 아들에게 특혜를 줬다가 견책 징계를 받았다.

B팀장은 수출입은행 부행장의 아들이 필기전형에 불합격하자 해당 직렬 채용 인원을 늘려 합격시켰다.

또 서강대를 졸업한 합격자가 카이스트로 졸업학교를 사실과 다르게 기재한 사실을 파악하고선 지방인재로 분류해 합격시키고 탈락 위기에 놓인 면접자를 채용공고에 없는 평판조회를 한다며 원래 합격자 중 1명의 점수를 조작하는 등 합격자를 바꿔치기했다.

B팀장은 감사원 감사 결과 채용비리 3건이 발견돼 정직 징계를 받았다.

하지만 승진 제한 기간이 끝나자 올해 정기인사 승진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노조는 “인사 전부터 소문이 무성했지만 설마가 사람 잡은 결과가 나왔다”라며 “비리 집단이라는 낙인이 찍혀 승급도 못 하고 임금도 깎인 직원을 털끝만큼 생각했다면 이런 인사를 하면 안된다”고 비판했다.

윤석헌 원장은 이번 인사를 앞두고 인사원칙으로 ‘사회적 물의자 엄정 조치’를 직원들에게 천명했다.

하지만 결과는 노조 말대로 배신이었다.

인사에서 시작된 불만은 예산 및 성과급 삭감으로 불똥이 튀었다.

노조 관계자는 “돌이켜 보면 현재 금감원이 겪고 있는 금융위의 예산삭감과 기재부의 성과급 삭감 등은 모두 윤 원장이 초래했다”며 “최종구 전 위원장에게 대책 없이 맞선 결과가 예산삭감이었고 국감장에서 은성수 위원장을 자극한 결과가 성과급 삭감, 상위직급 추가 축소, 해외사무소 폐쇄 요구”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지난 3년 동안 직원들의 삶을 피폐하게 만들고 마지막 인사마저 아무런 책임감을 보여주지 않으니 실망감을 말할 수 없다”며 “윤 원장의 유일한 공헌이라면 ‘교수가 관료의 대안이 될 수 없다’는 뼈아픈 경험을 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금감원의 내부 사태를 바라보는 금융권의 심정은 더욱 참담하다. 앞으로도 사모펀드 관련 제재심이 이어지는데 금감원이 내린 결정을 따를 수 없다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10년 전 대법원 판결이 끝난 키코 사건을 다시 끄집어 내거나 분조위 결과가 나오기 전 원금을 100% 돌려주라는 등 그동안 절차와 상식을 벗어난 요구가 많았다”라며 “소통 없는 일방통행식 불통이 지금의 금융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