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신한금융지주
표=신한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가 본격적인 ESG 경영 활동에 나섰다.

신한금융은 17일 그룹 ESG 경영성과를 관리하고 전략 추진력을 더욱 강홯기 위해 ‘ESG 추진위원회’를 신설했다.

신설과 동시에 조용병 회장이 직접 첫 회의를 개최했다. ESG 추진위원회는 그룹사 CEO 전원이 참석한다.

추친위원회는 기존에 운영해 온 ESG전략위원회, 그룹 ESG CSSO협의회, 그룹 지속가능경영 실무협의회와 더불어 그룹 차원의 일원화된 전략 추진을 담당한다.

이와 함께 신한금융은 ▲친환경 금융 ▲자산 포트폴리오 탄소 배출량 관리 ▲스타트업 지원 등 혁신금융 ▲대출/투자 심사체계 구축 등 각 그룹사가 추진하는 ESG 사업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해 그룹이 추진한 ESG 사업 실적을 되짚어보고 그룹 친환경 전략인 ‘Zero Carbon Drive’의 탄소배출량을 점검했다.

신한금융은 2030년까지 금융자산 포트폴리오 탄소배출량의 38.6%를 감축키로 목표를 세웠다.

이밖에도 조용병 회장이 직접 주관한 ESG 아젠타 토의에서도 각 그룹사 경영진들이 ‘그룹사 별 중점 추진 사업 프로세스에 ESG 전략을 내재화 하기 위한 방법’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펼쳤다.

조 회장은 “ESG는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대비한 기업의 백신과 같다”며 “ESG 2.0 단계를 넘어 신한만의 차별화된 사업 모델을 발굴해 실행에 옮기는 ESG 3.0 단계로 속도를 높여 나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신한금융은 2019년부터 전략과 지속가능 담당 임원인 CSSO(Chief Strategy & Sustainability Officer)을 임명하고 전략 부서에 ESG 실무 담당을 지정, 그룹 차원의 일원화된 ESG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15년부터 금융사 최초로 운영되고 있는 사외이사 중심의 ‘사회책임경영위원회’는 위원장이 직접 주요 글로벌 투자 기관들과 ESG 관련 성과 및 추진 전략에 대해 주기적인 면담을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투자자 및 평가기관들의 관심을 모았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고객, 정부, 투자자, NGO 등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지속가능경영(ES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신한금융은 국내 금융사 최초로 ESG 성과관리체계를 구축했으며 이를 통해 매 분기별 ESG 성과를 지속적으로 공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