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제품 이미지. 사진=오리온
오리온 제품 이미지. 사진=오리온

오리온그룹은 사업회사 오리온의 2020년 연결기준 매출액이 2조 2304억원, 영업이익 3756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10.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4.7% 오르며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 최대 영업이익을 경신했다.

각 국가별 매출액은 한국 법인 7692억원, 중국 법인 1조916억원, 베트남 법인 2920억원, 러시아 법인 890억원이다.

한국에서는 철저한 데이터 경영과 40종이 넘는 신제품을 공격적으로 출시하며 성장을 이어갔다.

또한 코로나19 상황으로 변화된 소비자 성향에 맞춰 출시된 온라인 전용 상품들과 간편대용식 수요와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으로 마켓오 네이처의 그래놀라 제품들과 닥터유 브랜드의 매출이 각각 전년 대비 34%, 21%씩 크게 증가했다.

중국에서는 다양한 신제품 출시와 매대 점유율 확대 및 신규 점포 진입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회복하며 사드 사태 이후 다시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

‘하오리요우파이’(초코파이)와 ‘야!투도우’(오!감자)가 단일 브랜드로 연매출 2천억 원을 넘어서며 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베트남의 경우 쌀스낵 ‘안’의 라인업 확대로 현지 쌀과자 시장 내 2위 브랜드로 올라섰고 양산빵 ‘쎄봉’도 대도시 직장인과 학생 등에게 각광 받으며 연매출 160억 원을 달성하며 베트남 법인의 성장을 뒷받침했다.

이와 함께 대형마트, 편의점 등 신규 유통 채널에 대한 점포 확대도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러시아에서는 초코파이와 비스킷 라인업 확대 성공이 매출성장의 원동력이 됐다.

특히 현지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베리류 ‘잼’을 활용한 초코파이 신제품들이 크게 히트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오리온은 관계자는 “글로벌 합산 80여 종이 넘는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와 효율 및 수익 중심 경영 체질화를 통해 전 법인이 높은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달성했다”며 “올해도 경쟁력 있는 신제품을 지속 출시하는 한편, 효율과 수익성을 높이고 신시장인 인도 진출과 음료, 간편식, 바이오 등 신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건강한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