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한금융지주
사진=신한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는 17일 계열사 사장단 인사와 함께 지주 조직개편도 단행했다.

먼저 기존 부사장-부사장보-상무 등 3단계로 운영된 경영진 직위 체계를 부사장-상무 2단계로 축소했다.

부사장급 경영진이 각 부문별 책임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셈이다.

또 경영진 간 수평적인 소통을 활성화해 내부 의사결정 속도를 높이고 사업 추진 실행력을 강화했다.

그룹의 기초체력을 강화하기 위해 ‘그룹 경영관리부문’도 신설했다. 부문장에는 신한캐피탈 허영택 사장이 지주회사로 자리를 옮겨 신규 선임됐다.

그룹 핵심 추진 사업인 ESG 경영 가속화를 위한 조직개편도 실시했다.

그룹 전략/지속가능부문은 산하에 ESG 기획팀을 신설해 그룹 전체 ESG 전략 추진에 대한 집중도를 높일 예정이다.

기존에 CSSO역할을 수행해 온 박성현 상무가 CSSO로서 부사장으로 발탁됐다. 박성현 부사장은 탄소제로 프로젝트, ESG 통합 평가모델 구축 등 지속가능금융 실행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금융 트렌드를 선도할 계획이다.

높아진 고객 눈높이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그룹 차원의 사전적 컴플라이언스 체계와 사후적 경영 리스크관리 기능을 강화하고자 준법감시인 왕호민 상무와 감사팀장 김성주 본부장을 각각 부사장으로 격상시켰다.

또 자금세탁방지 업무와 경영관리 모니터링 기능을 추가해 금융소비자보호 및 내부통제 부문에서도 ‘일류 신한’ 전략의 일관성을 이어갈 예정이다.

데이터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그룹 빅데이터부문도 신설했다. 부문장에는 최근 신한은행에 영입된 김혜주 상무가 낙점받았다.

김혜주 상무는 지주와 은행을 겸직하는 빅데이터부문장으로 그룹의 빅데이터 전략 수립 및 공동사업 발굴을 담당할 예정이다.

김 상무는 국내 1세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제조, 통신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풍부한 데이터 분석 실무 경험을 보유한 빅데이터 전문가로 지주회사 설립 이후 최초로 선임되는 여성 임원이다.

한편, 겸직 사업그룹장 중에는 장동기 GMS사업그룹장이 연임 추천됐으며 IB, 글로벌 분야 전문성이 뛰어난 신한은행 정근수 본부장과 강신태 본부장이 각각 GIB사업그룹장, 글로벌사업그룹장으로 발탁됐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