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원큐' 내 연말정산 환급원정대.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원큐' 내 연말정산 환급원정대.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은 모바일뱅킹 내 연말정산 안내페이지를 개설했다.

고객들이 주로 핸드폰을 통해 은행서비스를 이용하는 만큼 접근성을 고려한 조치다.

연말정산 안내페이지는 금융상품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액공제 혜택부터 은퇴 후 연금수령까지 절세전략도 안내하고 있어 자신만의 은퇴 전략도 세울 수 있다.

세액공제를 받기 위한 상품 소개론 개인형IRP,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등 대표상품을 나열했다.

특히 개인형IRP의 경우 간편 상품가입과 함께 타 금융기관에서 운용 중인 연금상품을 한 바구니에 옮겨 담을 수 있다.

또 매월 입금에 따른 절세혜택도 한 눈에 보기 쉽도록 구성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했다.

절세전략으론 연말정산 미리보기 기능이 눈에 띈다. 하나원큐 모바일뱅킹에서 국세청 홈텍스 바로가기 기능을 추가해 그동안의 지출 내역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한 배려다.

올해의 경우 코로나19로 소득공제율이 확대되는 만큼 이에 대한 자세한 안내도 제공한다. 결제수단 및 사용처와 월별 공제율이 달라 고객들의 혼동을 막는데도 용이하다.

이밖에도 카드 지출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카드의 경우 총 급여의 25%까지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 둘 중 어느 것으로 사용해도 무관하지만 이를 초과한 이후부터는 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게 세는 돈을 막는데 유용하다.

즉, 소비자가 카드내역조회를 해보고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소득공제 전략을 짤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