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최근 강추위가 이어지고 있지만 기업은행 직원은 청와대 앞으로 달려갔다.

근무 환경 개선에 대한 소통 창구가 막히자 임명권자인 청와대를 상대로 1인 시위에 들어간 것이다.

15일 기업은행 노동조합은 윤종원 행장의 조직파괴, 노동 무시에 항의하며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전개했다.

그동안 노조는 윤 행장에게 불법과 편법 경영에 대한 재검토와 개선책을 꾸준히 요구했으나 진척이 없자 외부 공론화를 택한 셈이다.

실제 기업은행 노사는 지난 4일 임단협 결렬을 선언하며 중앙노동위원회에 임단협 교섭과 관련 조정을 신청했다.

당시 노조는 임금 협상과 함께 노사 실천과제 이행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천과제에선 비이자 수익 감축 등 경영평가 개선이 포함돼 있다.

하지만 윤종원 행장 취임 후 경영평가 목표는 상향됐다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이와 관련된 직원 설문조사에선 91%가 경영평가에 대해 불만족스럽단 답변을 내놨다.

또 직원들은 경영평가 달성을 위해 변종 꺾기 상황에 내몰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국감에서도 동일한 지적 사항이 나왔지만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당시 김한정 의원은 코로나19 대출 관련 은행권 점검 결과 세 번에 한 번 꼴로 금융상품 “끼워팔기가 자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금감원 점검결과 올해 4월부터 6월까지 실행된 코로나19 1차·2차 대출 67만7000건 중 다른 금융상품과 함께 가입한 대출은 전체 대출의 34%인 22만8000건에 달했다.

특히 이와 같은 꺾기 영업은 기업은행이 9만6000건으로 시중은행 중 가장 많은 불명예를 기록했다.

기업은행 직원들은 코로나19 비상시국이란 하명 아래 주52시간 초과근무도 이뤄졌다. 본점 직원을 대상으로 노조가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17개 그룹 중 16개 그룹이 초과근무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근무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컴퓨터가 꺼지는 PC오프제가 가동됐지만 편법을 통한 접속으로 초과근무가 이어졌단 얘기다.

기업은행 김형선 노조위원장은 “윤종원 은행장 취임 후 지난 1년은 코로나19 비상시국이었고 기업은행 직원들도 폭발적 업무량을 견디며 국난극복에 최선을 다했다”라며 “그 사이 은행장이 시도한 혁신 정책들은 제대로 효과를 내지 못하고 조직의 안정성만 해쳤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은행을 모르는 CEO가 일으키는 폐해의 전형이며 노조가 그토록 우려했던 외부인사의 핵심 부작용”이라며 “노조가 두 번의 직원 설문조사를 통해 밝혀낸 바, 본점에서는 주52시간 근무제 위반이 급증했고 영업점에선 꺾기 등 불건전영업이 대폭 늘었다”고 강조했다.

한편 기업은행 노조가 신청한 중노위 조정 결과는 오는 17일 1차 조정안이 나오게 된다. 21일까지 노사가 조정안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노조는 전직원에게 파업결의을 묻는단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