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NH투자증권
그래프=NH투자증권

 

미국 대선에서 바이든 후보가 대통령 집무실 문고리를 잡았다.

5일 2020년 미국 대선 관련 CNN 예상 예측치에 따르면 선거인단수 기준 253석을 얻으며 우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펜실베니아. 노스캐롤라이나, 조지아, 미시간 등 4개 경합주가 개표가 이뤄지고 있지만, 이중 미시간에서만 승리해도 선거인단수 270명으로 승리를 거머쥔다.

미시간주는 99% 개표가 진행된 상황에서 바이든의 당선 가능성이 유력하다.


트럼프의 불복…최종 확정까지 금융시장 불확실성 우려


문제는 트럼프 진영의 불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트럼프 측은 우편 투표의 불합리성에 대한 대법원 소송을 준비 중이다.

앞서 지난 5월 뉴저지 시의회 선거에서 우편투표 부정이 확인되면서 8월 재선거가 진행된 바 있다.

뉴저지 시의회와 마찬가지로 주소를 옮겨서 투표용지를 다수 받는 등 부정행위가 발각되면 보수 성향 대법원이 트럼프의 손을 들어 줄 수 있다.

이는 경합주의 재검표 및 재선으로 연결될 수 있어 대선 결과가 바뀌거나 한 달 넘게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

결국 대법원의 판단이 중요한 셈인데, 2000년에도 대법원의 판단이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

당시 엘 고어와 조지 W 부시 선거에서 플로리다 투표수 차이가 크지 않아 엘 고어 측은 재검표를 주장했다.

하지만 보수 진영의 대법원 판결에서 조지 W 부시의 손을 들어주면서 재검표가 중단됐다.

이 때문에 대선 결과가 확정될 때까지 금융시장은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2000년 미 대선의 경우 S&P 500지수는 대통령 선거일부터 대법원 판결 결과가 나올 때까지 약 한 달 동안 4.2% 하락했다.

그래프=NH투자증권
그래프=NH투자증권

 


바이든 당선 확정 시 경기부양책 결정…불확실성 해소 주목


바이든 후보가 차기 대통령으로 확정될 경우 민주당과 공화당은 추가 부양책을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양 당은 대선 전부터 경기부양책 논의를 다뤄왔지만, 협상을 장기전으로 끌고 가면서 결론을 짓지 못했다.

하지만 대통령이 결정되면 이 같은 불확실성은 해소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다만 재정투입 규모는 적을 것이란 예상이다. 이번 선거에서 공화당은 상원에서 과반을 차지한다.

즉, 공화당이 경기부양을 위해 합의해 준다고 해도 규모는 약 1조~1조5000억 달러 내에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회복은 소비보다는 생산 측면에서 주로 나타날 것이란 전망이다. 2020년 상반기 미국의 제조업 가동률 회복이 기대되는데, 이 과정에서 중간재 업종의 마진 개선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국면에서 유리한 업종은 반도체, 화학, 운송을 꼽을 수 있다.

당장 급한 경기부양책 외 바이든 측의 핵심 정책은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과거 미국 신정부 출범 이후 핵심 정책이 가동되는 데 걸렸던 기간은 약 7개월~1년 2개월 정도 소요됐다.

바이든 정부의 주요 정책은 환경 투자, 의료보험 개혁, 증세 등이다. 이중 환경 투자의 경우 파리 기후협약에 재가입하면서 추진 동력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린 에너지 정책은 바이든의 최우선 핵심 과제라는 점에서 2021년 연말까지 이를 실현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증세와 관련해선 상원인 공화당의 반대를 넘기 힘들어 보인다.

증세가 실현되지 않을 경우 미국 S&P 500 기업들의 2021년 EPS 전망치는 전년대비 22% 증가하는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코로나19로 2020년 EPS 실적 전망치가 18% 감소함에 따른 기저효과가 반영된 전망치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