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수협은행장 선임을 두고 수협중앙회와 금융당국 간 감정싸움으로 번질 우려가 커졌다.

1차 공모에서 적임자를 찾지 못해 2차 공모를 진행했지만, 오히려 후보군만 늘었단 한숨이 들린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수협은행장 2차 공모에 지원한 인사는 총 11명에 달했다. 기존 1차 공모에 참여한 5명과 새롭게 6명이 추가로 지원해 후보군이 늘었다.

선택권은 넓어졌지만, 수협중앙회와 금융당국의 입맛을 모두 맞출 인사는 없다는 분위기다. 결국 양측이 합의점을 찾아야 하는데 이미 감정의 골이 깊다는 진단이다.

수협중앙회는 수협은행의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2001년 정부로부터 공적자금 1조2000억원의 공적자금을 받으면서 경영권을 제대로 행사하기 힘들다.

현재 수협은행은 8500억원의 공적자금을 상환해야 한다.

이 같은 구조 때문에 수협중앙회와 금융당국은 번번이 부딪쳤다. 3년 전 수협은행장 선임 과정에선 3차 공모까지 가는 일이 발생했다.

올해 수협은행 홍재문 상임감사가 선임되기까지 네 번의 공모 절차가 진행된 만큼 양측 모두 입장 차를 좁히지 않고 있단 얘기다.

특히 정부의 입장은 완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행장추천위원회를 장악하고 있는 만큼 수협중앙회 뜻대로 풀리긴 힘들어 보인다.

앞서 수협중앙회는 수협은행장 임기와 관련된 약관 개정에 나섰다. 수협은행 이사회를 통해 차기 행장의 임기를 현행 3년 단임에서 2년으로 줄이는 대신 연임이 가능하게 변경했다.

당시 지배구조 변경안은 은행 이사회를 통해 결정되는데, 기재부·금융위·예금보험공사 당연직 이사 3명이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반면 해수부 당연직 이사, 중앙회 이사 2명 등 3명 역시 완강히 저항하면서 팽팽한 대립이 형성된 가운데 이동빈 은행장이 중앙회 손을 들어주면서 안건이 통과됐다.

결국 표 대결에서 밀린 것인데 이번 은행장 선임에선 반대 상황이 펼쳐진 것이다. 이전까지 행장추천위원장은 수협중앙회가 추천한 이사가 담당해 왔다.

하지만 올해는 금융당국이 추천한 이사가 손을 들면서 위원장직을 가져왔다. 현재 행추위원장은 기재부가 추천한 김윤석 전 기획예산처 재정기획관이 맡고 있다.

행추위 내 이사회 구성원도 정부 측 인사 3명, 수협중앙회 측 인사 2명 등 정부 측 인사가 한 명 더 많은 상황이다.

최종 결정까지는 행추위 재적위원 중 4명의 찬성을 받아야 한다. 1차 공모 면접 후 정부 측 이사는 손교덕 은행장을 추천했지만, 수협중앙회가 이를 반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수협은행장의 경우 중앙회, 금융당국 모두 합의가 필요한데, 이번만큼은 정부의 양보가 없어 보인다”라며 “결국 중앙회가 한발 물러서야 이번 사태가 마무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수협중앙회는 여전히 경영난을 겪고 있다. 수협중앙회의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기준 148억원으로 전년 대비 29% 줄었다. 부채도 11.8% 증가해 13조7465억원을 기록했다.

경영상황은 악화했지만 임원들 성과급은 늘었다.

수협중앙회는 올해 전임 대표이사와 감사위원장 성과급으로 각각 1억2400만원, 1억6500만원을 지급했다. 중앙회 임직원 중 억대연봉자도 2015년 77명에서 지난해 211명으로 늘었다.

반면 농어촌상생협력기금은 최근 5년 동안 865만원에 그쳤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