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국 의원(더불어민주당)
홍성국 의원(더불어민주당)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소속 연구원들이 자신의 배우자, 형제자매들을 회의에 참석시켜 연구수당과 자문비를 챙겨온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홍성국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최근 4년간 23명의 연구원이 자신들의 가족에게 수당 및 자문비를 집행한 건수가 360건, 금액은 1억 3582만원이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임직원 행동강령을 보면 임직원의 4촌 이내 친족이 직무관련자인 경우는 사적 이해관계인을 원장에게 신고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으며, 2018년 표준안을 반영해 연간 2회 이상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2016~2019년까지 일부 연구원들은 자신의 배우자와 형제·자매를 각종 연구용역에 자문·공동연구진·외부연구진으로 참여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사적 이해관계인을 신고하지 않은 연구원은 23명이다. 

이런 가운데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 23개 연구기관 중 22개 기관은 가족들에게 수당과 자문비를 지급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홍성국 의원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위한 직업교육훈련 연구에 가족들이 참여해서 공정성과 객관성이 의심을 받을 수 있다”며 “‘가족연구원’이라는 오명을 쓰지 않도록 만연한 사적 이해관계를 근절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