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최근 부동산 규제로 재산을 자녀에게 물려주기 힘들어지고 있다. 이와 같은 고민 해결을 위해 하나은행이 나섰다.

하나은행은 29일 손·자녀에 대한 합법적인 증여를 지원함과 동시에 절세와 투자수익을 추구하는 ‘사전증여신탁’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자녀의 학자금이나 결혼자금 마련 또는 자녀가 성인이 되면 전해주기 위해 어린 자녀의 명의로 적금 또는 펀드를 가입한 경험이 있거나 계획이 있는 부모님은 모두 사전증여가 필요하다.

증여세를 신고, 납부하지 않은 자금이 추후 자녀의 자산 취득 등에 사용됐을 때 자금 출처를 명확하게 소명하지 못하면 부모님이 불입한 원금을 가산한 총금액에 대해 증여세가 부과된다.

하나은행의 사전증여신탁은 증여 공제 한도를 최대한 활용해 금전을 증여하고 신탁 가입 후 장기 투자로 발생한 투자 수익에 대한 절세 효과를 누리며 상품 가입 시의 증여 관련 세무 상담을 통해 자녀의 재산 기반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즉 ‘증여 후의 투자’가 ‘투자 후의 증여’ 대비해서 증여세 면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하고 10년 주기마다 증여 공제가 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미리 증여해 공제 횟수를 늘리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다.

사전증여신탁의 운용 상품으로는 ETF가 활용된다. 지수, 채권, 금을 포함한 대체자산 등에 분산 투자하는 자산배분형 상품으로 ‘콴텍’의 위험관리 기술력도 탑재했다.

콴텍은 금융위원회가 주관하는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서 역대 최다 알고리즘을 보유한 업체다. 이 회사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금융권과 협업을 확대 중이다.

한편 하나은행 100년 리빙트러스트센터는 지난 2010년 유언대용신탁을 출시한 이후 치매를 대비하는 치매안심신탁, 성년·미성년 후견지원신탁, 이혼에 따른 양육비지원신탁과 상조신탁 등 광범위한 신탁 기반의 상품과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