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신협중앙회관에서 김윤식 신협중앙회장 겸 아시아신협연합회장이 제39차 아시아신협연합회 정기총회를 화상회의로 진행하고 있다. 사진=신협중앙회
대전 신협중앙회관에서 김윤식 신협중앙회장 겸 아시아신협연합회장이 제39차 아시아신협연합회 정기총회를 화상회의로 진행하고 있다. 사진=신협중앙회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22일부터 24일까지 대전 서구 신협중앙회관에서 열린 아시아신협연합회(ACCU) 정기총회에서 "아시아신협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언택트 금융서비스를 강화해 금융협동조합을 선도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서민과 소상공인의 고통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타 금융기관과 차별화된 협동조합 정신을 기반으로 한 신협의 책임은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아시아신협연합회는 매년 1회 아시아와 전세계 신협에서 참가하는 아시아신협포럼을 개최했으나 올해는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국가별 이동제한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기 위해 소규모 화상회의로 진행했다.

이번 ACCU 화상회의는 22일 CEO워크숍을 시작으로 23일 ACCU 이사회, 24일 정기총회 순으로 진행되며 21개국 51명의 아시아신협 지도자가 화상회의에 참여했다.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은 총 23개국 3500만명의 아시아 신협인을 대표하는 아시아신협연합회장을 맡고 있다.

김윤식 회장은 제 39차 ACCU 정기총회 연차보고를 통해 한국신협의 아시아 지역내 소상공인 지원개발사업(이하 BDS)에 대한 중요성을 전달하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는 아시아신협의 운영 지원에 대해 논의했다. 엘리나타 산 로케 ACCU 사무총장은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한 아시아신협 운영에 미치는 리스크와 영향을 분석 보고했으며,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평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앞으로 위원회는 빌게이츠 재단(Gates Foundation)과 WOCCU(세계신협협의회)의 협업으로 설치된 WOCCU 지불 플랫폼을 ACCU 플랫폼에 접목해 변화하는 금융환경에서 ACCU 구성원들이 디지털 경제에 완전히 참여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