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국회가 최근 금융권의 옵티머스 등 잇단 사모펀드 환매중단 대란을 잔뜩 벼르고 있다.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원회(이하 정무위)는 올해 국정감사 때 옵티머스 사태를 집중적으로 추궁하기 위해 NH투자증권 최고경영자(CEO)를 증인으로 채택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번 정무위 국감은 오는 10월 7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된다. 금융 관련 부처와 기관의 경우 내달 12일 금융위원회, 내달 13일 금융감독원을 대상으로 국감이 진행된다. 내달 23일에는 금융위와 금감원에 대한 종합감사가 열린다.

여야 간사는 현재 증인 채택을 위한 협의에 나섰으며, 이달 25일께 1차 증인과 참고인 명단을 확정하고 증인 채택 여부를 계속 논의한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옵티머스 사태 중심에 있는 NH투자증권 정영채 사장을 국감 증인 출석 요청 명단에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은 최근 옵티머스 펀드 피해자들과 직접 면담을 하며 사태 수습에 힘을 쏟았지만 70% 선지급 안으로는 불만을 달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 9월 11일 기준 금감원에 옵티머스 펀드 관련 접수된 분쟁 조정 신청 건수는 195건이며 대부분이 NH투자증권 투자자들이 접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옵티머스 등 사모펀드를 판매한 증권사의 관리 감독은 이번 국정감사(국감) 최대 화두가 될 전망이다. 펀드 환매 중지 사태가 터진 배경에 증권사의 내부통제 미비와 관리 소홀이 있다고 평가되기 때문이다.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가 잇따르면서 금융당국의 관리 감독 소홀, 판매사의 부실 검증에 대한 책임론도 커지고 있다.

정무위가 2019년부터 라임사태,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옵티머스 펀드 등 문제가 이어지며 투자자 보호를 위해 감독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옵티머스는 지난 2~3년간 증권사를 통해 '옵티머스 크리에이터' 펀드를 1조원 넘게 팔았다. 해당 펀드는 6~12개월 만기로 자산의 95% 이상을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한국도로공사 등 공공기관에서 받은 매출채권으로 편입한다고 소개해 투자자를 모았다.

하지만 옵티머스는 펀드 자금을 부동산 및 개발사업 등 위험 자산에 투자했고, 결국 수천억원대 환매중단 사태가 불거졌다. 옵티머스 펀드 계약으로 인한 자금흐름은 투자자, 판매사, 운용사(옵티머스)로 이어지는데 환매중단 등으로 문제가 생겨 운용사가 돌려주지 않으면 사실상 투자자들이 받을 수 없게 된다.

7월 말 기준 옵티머스 펀드는 46개, 5151억원(설정원본)으로 이 가운데 약 2401억원이 환매 연기됐다.

이 가운데 NH투자증권이 작년 6월부터 적극적으로 옵티머스 운용의 펀드를 팔았다. NH투자증권 판매한 규모는 4327억원으로 전체 펀드 설정액의 약 84%에 해당한다. NH투자증권의 펀드 개인 투자금액은 2092억원, 법인 투자금액은 2235억원이다. 또다른 판매사인 하이투자증권의 판매 금액은 325억원, 한국투자증권의 판매 금액은 287억원이다.

일각에서는 NH투자증권이 옵티머스 자산운용의 문제점을 미리 인지했음에도 판매 결정을 내렸을 수도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국감에서 펀드를 판매한 증권사의 관리 감독 이슈가 주요하게 다뤄질 것이란 전망이다.

금융당국도 사안의 심각성을 감안해 옵티머스 사태 파악에 나선 상태다. 금감원은 지난 7월 6일부터 3주간 펀드의 주된 판매사인 NH투자증권에 대한 상품 선정, 판매 프로세스 적정성, 불완전판매 여부를 중심으로 검사를 진행했다.

한편 NH투자증권은 국감을 앞두고 부랴부랴 대응에 나섰다. 투자금액별로 배상에 차등을 둬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8월 말 이사회를 열고 투자원금의 최대 70%를 선제적으로 지급하는 안건을 의결한 것이다. 3억원 이하 개인 고객은 70%, 10억원 미만은 50%, 10억원 이상은 40%를 지원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