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금융지주 본사 전경. 사진=BNK금융지주
BNK금융지주 본사 전경. 사진=BNK금융지주

3일 BNK금융지주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무더기 징계를 받았다.

후계자양성 프로그램 미흡, 은행 금융상품 취급 내부통제 미흡 등 경영유의 5건, 개선사항 1건 등이다.

경영유의의 경우 금융회사에 자율적 개선을 요구하는 것으로 대상 회사는 6개월 내 개선 내용을 금감원에 제출하면 된다.

사실상 징계 수위는 낮지만 타행에게 적용했던 사례를 감안하면 너무 가볍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후계자양성 프로그램의 경우 금융당국이 예의주시하는 부문이다.

하지만 BNK금융지주는 최고경영자 후보 공모를 진행할 때 그룹 내부 CEO 후보군과 관련해 연 1회 자격요건을 검증하고 있다는 이유로 1차 서류심사를 생략했다.

이는 그룹 외부 CEO 후보군과 공정 경쟁이 훼손될 수 있어 동일하게 서류심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금감원은 지적했다.

실제 BNK금융지주 내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2017년부터 최고경영자 후보군 검증 작업을 진행하지 않았다.

올 초 김지완 회장의 연임을 결정하기 전인 1월이 돼서야 최고경영자 1차 후보군을 선정하고 면접을 통해 김 회장의 연임을 결정했다.

당시 업계에선 김지완 회장과 대적할 후보군이 나오지 않음으로써 김 회장의 연임을 기정사실 분위기였다.

타 금융지주의 경우 매년 임추위가 차기 회장 후보군을 검증하고 선임 시기가 됐을 경우 최종 숏리스트까지 공개한다. 이는 인사 선정과정에서 잡음을 없애고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BNK금융은 이와 같은 과정을 생략하면서 의혹의 불씨만 남기게 된 꼴이다.

사외이사 선정과정도 도마 위에 올랐다.

임추위가 심사·관리하고 있는 사외이사 후보군의 경우 추천 경로가 이사회 사무국과 현직 사외이사로 편중되고 있고 임추위 사외이사 후보 추천 시점에 임박해 명확한 이유 없이 후보군이 대거 제외되는 등 상시관리가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또 현재 활동 중인 사외이사의 전문분야가 경영, 법률, 회계 분야에 국한돼 있어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전문성 확보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금감원은 외부전문기관 등 다양한 추천 경로를 활용해 충분한 역량과 자질을 갖춘 후보군을 확보하라고 통보했다.

이와 함께 사외이사 후보군 자격 및 역량에 대한 검증 횟수를 연 1회 늘리는 등 상시관리를 강화토록 권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