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서비스가 주목받는 가운데 2018년부터 온∙오프라인 비대면 서비스를 사업화한 QR 바코드 기반 O2O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스타페이가 15일 신개념의 베스트셀러인 ‘고릴라 인덱스’를 런칭하고 ‘대학생들이 추천하는 6월에 읽고 싶은 책 베스트10’을 발표했다. 

‘고릴라 인덱스(Gorilla Index)’는 기존의 베스트셀러가 일반독자들이 선택한 진정한 베스트셀러 순위라고 볼 수 있는 가에 대한 문제제기에서 출발하였다. 인스타페이는 설문과 투표를 비롯한 독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다양한 플랫폼의 판매실적에 가중치를 부가함으로써 독자들이 실감하는 베스트셀러 브랜드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으로 ‘고릴라 인덱스’를 발표하였다. 

그 첫 번째 프로젝트로 매월 대학생들이 추천하는 베스트 셀러를 선정한 것인데, 이 날 발표된 고릴라 인덱스, 대학생들이 추천한 6월에 읽고 싶은 책에는 ‘1cm 다이빙’, ‘여행의 이유’, ‘A학생, C학생, B학생”,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의 국내외 작가들의 베스트셀러 총 10권이 선정 되었다. 

고릴라 인덱스는 인스타북스 사이트를 통해서 공개되었으며, 인스타북스에서 이 책들을 구매할 경우 인스타페이 회원은 2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인스타페이는 7월부터는 매주 ‘베스트 셀러’와 ‘7월에 주목할 만한 신간’을 고릴라인덱스로 추가 발표할 예정이다.

인스타페이 배재광 대표는 “향후 고릴라인덱스를 확대할 뿐 아니라 북새통 서비스를 론칭하고 지로청구서, 기부금플랫폼, 제로페이 등 인스타페이가 핵심역량을 가지고 있는 O2O 모바일결제 플랫폼 서비스를 확대하겠다”고 언급하며, “고릴라 인덱스가 독자들에게는 책을 구매하는 다양한 기준을 제시하고, 작가들에게는 콘텐츠 창작 방향의 지침이 되도록 하여 침체된 도서 출판계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선언하였다.  

참고로, 인스타페이는 2008년에 바코드와 QR을 기반으로 하는 O2O 결제 특허를 등록했으며, 2015년 핀테크 기업 최초로 전자지불결제대행업을 등록하였다. 2019년에 온∙오프라인 상관없이 책을 통해 바로 결제가 이루어지는 도서구매서비스를 런칭하여, 1세대 오프라인서점, 2세대 온라인서점, 3세대 오픈마켓에 이은 4세대 O2O플랫폼 서점이다. 현재 정의기억연대 기부금에서 드러난 회계의 투명성 문제와 개인이나 법인 누구나 기부처를 설정하여 기부자가 될 수 있는 기부플랫폼을 론칭하여 서비스를 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인스타페이 앱과 인트타북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