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에 거주하는 30대 직장인 H씨는 여름을 대비해 깔끔한 이미지를 얻고자 겨드랑이 제모를 위해 가까운 피부과를 찾았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제모 방법을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왁싱, 제모크림, 레이저 제모 등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는 만큼 어느 것을 선택할지 고민되는 것이다. 

하지만 셀프제모는 자주하면 털이 굵어지거나 피부가 거칠어질 수 있다. 또한 겨드랑이제모, 비키니라인제모 등 예민한 부위의 경우 피부손상과 모낭염, 색소침착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레이저제모는 멜라닌 색소에 반응하는 레이저로 모근 및 모낭을 파괴시키는 시술방법이다. 미용적 목적과 깔끔한 인상을 선호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제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남성, 여성 상관없이 피부과나 병원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제모레이저 종류에 따라 장단점이 있어 이와 관련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차앤유 유종호 대표원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사진=차앤유클리닉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사진=차앤유클리닉 유튜브 채널 영상 캡쳐

Q. 부위별 레이저제모 시술 효과는?

털이 검을수록, 털의 굵기가 굵을수록, 피부색이 밝을수록 시술 효과가 좋습니다. 따라서 털이 굵고 숱이 많은 겨드랑이 부위는 한 달 간격으로 5회 정도 시술받으면 거의 대부분이 만족하시고, 5회만으로도 제모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팔, 다리제모의 경우도 개인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5회에서 7~8회 정도면 영구제모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헤어라인이나 인중 등 얼굴 제모는 레이저 시술 강도를 올릴 수가 없어서 5회만으로 불가능하고, 10회 이상 시술하실 때 만족스러운 레이저제모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비키니라인제모 역시 회음부 부위가 어둡고 피부가 민감하기 때문에 10회 이상 시술해 주어야 합니다.

남성과 여성은 주요 제모 시술 부위에 있어 차이가 있습니다. 여성분들은 보통 겨드랑이제모부터, 인중, 비키니라인 제모 등을 선호하는 반면, 남성의 경우 구렛나루, 인중, 수염제모가 대부분입니다. 남성이 여성보다 털이 더 굵고, 숱이 많고, 피부색은 어두운 편이기 때문에 레이저 제모 시 통증이 더욱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에너지가 모근까지 깊게 투과되어 모근에 있는 검은색 색소를 파괴하는 피부과 제모는 시술 직후에는 변화가 없어 보이지만 2~3일 지나면서 털이 빠지기 시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화상이나 색소침착 등과 같은 부작용 위험이 없어 안전합니다.

사진=차앤유 유종호 대표원장, 의료진 교육 및 라이브시연
사진=차앤유 유종호 대표원장, 의료진 교육 및 라이브시연

Q. 제모 레이저 종류와 효과는?

크게는 다이오드방식의 레이저, 알렉산드라이트 레이저, 롱펄스앤디야그 레이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이오드 레이저는 침투 깊이가 다른 레이저보다 더 깊어서 굵고 긴 털 제모에 효과적입니다. 이 다이오드레이저로 제모를 할 때는 피부에 윤활젤을 바르고 터치 쿨링 방식으로 시술합니다. 하지만 털을 완전히 깎지 않고 시술할 경우 화상의 위험이 있어 반드시 젤을 바르고 시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알렉산드라이트 레이저는 비 터치 쿨링 방식 레이저로 시술 시간이 더 짧고, 시술도 간편한 편입니다. 헤어라인, 인중 등 가는 털의 제모에도 효과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롱펄스 앤디야그 레이저는 1064 파장으로 세 레이저 중 파장이 가장 길기 때문에 회음부 부위 등 피부가 어두우면서 긴 털의 제모에 효과적입니다.

이 세가지 제모레이저 모두 검은 멜라닌 색소에 작용하여 털의 모근에 있는 줄기세포를 파괴시키는 원리입니다. 과거에는 다이오드 레이저를 많이 사용했지만 여러 가지 단점 때문에 현재는 알렉산드라이트 레이저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사진=차앤유 20여명의 분야별 피부전담의사, 100여명의 스텝진 매주 교육 진행
사진=차앤유 20여명의 분야별 피부전담의사, 100여명의 스텝진 매주 교육 진행

Q. 레이저 제모 전후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쉐이빙을 하지 않은 채로 레이저 제모를 할 경우 모낭염 등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시술 하루 이틀 전에 미리 시술 부위의 털을 밀고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술 당일에는 시술 부위에 땀이나 물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헬스장, 수영장, 사우나 등은 하루 정도 피하는 것이 좋고, 시술 후에 항생제 연고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는 것도 좋겠습니다. 또한, 시술 전후 일주일 정도 태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셀프제모와는 달리 제모비용도 저렴해지고 영구제모 효과가 있는 레이저제모를 받으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가운데 피부과 제모를 받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여성 의료진을 선택할 수 있는지, 1인 제모 전용룸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안전성과 첨단 제모 레이저 장비로 시술하는지, 위생관리가 잘 이뤄지고 있는지 등도 함께 따져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개인마다 다리제모, 수염제모 등 부위별 피부의 예민함과 털의 굵기, 모근의 차이가 있어 의료진과 1:1 충분한 상담 후 맞춤 피부과 제모 시술 계획이 이루어지는 것이 더욱 안전하고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저 제모에 사용되는 장비와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시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술 전 병원 의료진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추었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강서구에 위치한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은 대한 미용레이저 의학회 회장, 연세대 임상지도교수 등을 역임하고 있으며. 평화사랑나눔 의료봉사단 2기 운영위원장으로 영등포구 여의도 일대에서 피부과 무료 진료 봉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