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경기가 호황이고 외식업체 수가 지금처럼 많지 않을 때는 식당창업 및 음식점창업으로 대박을 내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퇴직한 후 너도나도 외식업에 뛰어들다 보니 외식업계가 과포화에 이른데다 매년 오르는 인건비, 임대료 등 고정비 부담으로 인해 요즘에는 외식업으로 성공창업하기가 힘들어진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 최근에는 국가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이슈로 인해 외부 활동 및 사람들과의 만남을 꺼리는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외식업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극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외식프랜차이즈 시장에서는 업종전환, 업종변경창업의 진입장벽을 낮추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모범떡볶이1976'(이하 모범떡볶이)는 차돌떡볶이를 대표메뉴로 내세우고 있다. 진한 고기육수와 특제 비법소스를 베이스로 해 중독성이 강하며 쫄깃한 떡의 식감이 일품이라는 평이며 긴 가래떡 모양의 떡이 통째로 나와 고객이 직접 잘라 먹는 재미적인 요소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차돌떡볶이 이외에 시원한 해물육수를 기반으로 오징어 한마리가 통으로 나오는 통오징어떡볶이, 이 둘을 섞은 섞어떡볶이가 메뉴의 전부다.

즉석떡볶이 시장의 유망프렌차이즈 모범떡볶이는 40년 전통의 원조답게 수많은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가맹점주 중에는 기존 단골손님이었거나 우연한 기회에 맛을 본 후 가맹점주로 변신한 사례, 2개 이상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다점포 점주 사례들이 다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확실한 맛, 효율성 및 편의성을 갖춘 매장운영 시스템, 본사와 가맹점간 신뢰가 바탕이 되어있지 않으면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브랜드 관계자는 "무인 주문, 오픈 주방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홀 고정 인력 없이도 운영 가능하며 또한 메뉴 종류가 2~3가지에 불과하고 조리법도 쉽기 때문에 바로 습득하고 적응할 수 있다"며 "외식업 자영업자 분들의 재기를 돕기 위해 최소 투자금으로 업종변경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함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파트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자소자본창업 및 여자소자본창업, 업종변경창업 등 모범떡볶이 가맹점 창업 관련 자세한 내용 확인은 브랜드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