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앞 규탄시위(사진=오원숙 기자)
국회 앞 규탄시위(사진=오원숙 기자)

블랙리스트가 문학계 및 예술계를 뒤 흔들어 놓았다. 전부터 조금씩 눈치로 알고는 있었지만, 문건으로 불거져 나오자 사회의 파장을 일으켰다. 이러한 블랙리스트 작성자에 대한 처벌과 앞으로의 이행 계획이 발표되었다. 그러나 문체부는 징계 이행계획을 발표하며 또 한 번 홍역을 치르고 있다.

지난 14일에 이를 반발하며 도종환 문체부 장관과 진상조사위원들과의 면담이 있었다. 문체부 발표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예술인 단체의 성명 발표와 1인 시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문체부가 진화에 나섰다. 14일 오후 2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국제회의장에서 면담이 이루어졌다.

이날 면담은 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위원들과 도종환 장관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했다. 진상조사위는 문체부에 대해 블랙리스트 사태 책임규명 이행계획을 전면 재검토해 주기를 요구했다. 그리고 재검토 과정을 공정한 방식과 민주적 처리를 할 것을 요구했다. 또 세부적인 내용 및 절차에 대해 진상조사위와 실무적 협의를 거쳐 집행할 것에 대해 요구했다.

이러한 주장을 하는 것은 문화예술계가 반발하는 이유는 도종환 문체부 장관에 대한 배신감이 작용했다. 자신도 블랙리스트 명단이 올랐던 도 장관이 의원을 지내면서도 문제에 대해 짚고 있었다. 그런 도 장관에게 철저한 진상을 규명했고 처벌을 원했다. 하지만, 연루자 처벌은 솜방망이에 그쳐 적폐를 청산하는 것이 아니라 양산하고 있다는 비판인 것이다.

또, 블랙리스트 사태에 대한 책임규명을 명확히 하고, 문체부의 체질 개선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는 문체부가 지나친 관료주의를 가지고 있으며, 보신주의적인 면에 대해 규탄하고 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대해 적극적 수용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후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따라 향후 활동에 대한 수위를 결정하겠다고 했다.

규탄시위하는 문화예술 관계자(사진=오원숙 기자)
규탄시위하는 문화예술 관계자(사진=오원숙 기자)

한편 문체부는 지난달 9월13일 문체부는 블랙리스트 관계자에 대한 수사의뢰 및 징계 이행 계획을 발표했다. 그 이후 처벌이 이루어진 대목에서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발표한 징계 이행계획이 결국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이렇게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킨 문제가 어떻게 ‘징계 0명’이라는 결과가 나올 수 있는지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이에 대해 지난 달 18일 민간위원들이 열고 정부의 청산 의지를 밝히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후 1인 시위를 국회의사당 앞에서 진행했다. 결국 14일 문체부 도 장관과 면담이 이루어진 것이다. 면담이 이루어졌으나, 요구를 하고 실질적인 답변이 없는 일방적 요구로 진행되었다. 이날 참석했던 송경동 시인이 당일 저녁 자신의 SNS에 “높은 분을 만나는 것이 거지가 구걸하듯 모멸감을 느끼는 것이 반복되지 말아야 한다.”고 쓴 소리를 남겼다.

그리고 촛불정부를 세운 국민들은 적폐청산으로 새로운 사회를 원한 것이라 주장했다. 또 이 과도기의 정부의 침몰과 몰락을 원하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체부가 진정성 있는 답을 주기를 기다리겠다고 글을 남겼다.

저작권자 © 뉴스저널리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